본문 바로가기

일상

캔들워머 사용법 및 사용 시 주의사항 정리

양키캔들 양초에 직접 불을 붙여 사용하면 그을음과 함께 일산화탄소와 같은 유해물질을 공기 중으로 배출시켜 요즘에는 캔들워머를 주로 사용합니다. 집들이 선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캔들워머의 장점과 단점,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키캔들-캔들워머-와일드-오키드-사용
양키캔들-캔들워머

 

1. 캔들워머 장점

 

양키캔들의 심지에 불을 붙여 사용하면 불완전연소로 인한 그을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 및 각종 미세먼지가 발생하는데 캔들워머를 사용하려면 이러한 유해물질의 방출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캔들워머는 전구의 발열로 양초를 녹이는 방식으로 모든 면을 골고루 녹여줍니다. 향초의 가운데만 녹는 터널링 현상이 발생하지 않아 캔들 사용에 낭비가 없고 보다 경제적입니다. 전구의 불빛 또한 따뜻하여 부드럽고 은은한 로맨틱한 분위기 연출 및 인테리어에도 좋습니다. 특히 불을 사용하지 않아 화재 위험에도 노출되지 않아 안전합니다. 정품은 아니지만 밝기 조절이 가능하고 타이머, 무선 형태의 캔들워머들도 새로 나오고 있습니다. 

 

2. 캔들워머 단점

 

캔들워머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윗부분의 왁스는 녹아서 향이 다 날아가버립니다. 그럴 때마다 녹은 왁스는 버려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원 스위치로 구동하는 방식으로 콘센트에 코드를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놓을 수 있는 범위가 한정적입니다. 요즘에는 무선으로 된 캔들워머도 나왔다고 하지만 정품 캔들워머에는 온/오프 스위치 방식만 존재한다고 합니다. 캔들워머를 사용 중일 때에는 전구가 매우 뜨겁기 때문에 만지면 화상을 입을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할로겐전구도 소모품으로 지속적으로 교체해줘야 하고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기세와 같은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캔들워머 사용법

 

캔들워머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고 쉽습니다. 양키캔들을 워머 바닥면의 가운데에 맞춰 놓아줍니다. 코드를 콘센트에 꽂아주고  줄에 연결된 스위치의 전원 버튼을 눌러줍니다. 전구에 불이 들어오면서 발열로 캔들을 녹이며 향이 나게 됩니다. 자주 사용되어 향이 없어진 윗부분의 왁스는 종이컵에 따라서 버려줍니다. 바로 버리면 매우 뜨겁기 때문에 쓰레기봉투가 녹아 구멍이 뚫릴 위험이 있습니다. 식어서 완전히 굳을 때까지 기다린 후에 버려줍니다. 종이컵에 남은 왁스도 어느 정도 향이 남아있기 때문에 화장실 방향제로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4. 캔들워머 사용 시 주의사항

 

캔들워머는 기울이지 않고 평평한 곳에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캔들 워머로 녹아 생긴 왁스는 매우 뜨겁기 때문에  유아나 반려 동물이 가까이에 가지 못하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코드에 연결된 줄을 건드려 엎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양키캔들을 캔들워머로 녹이면서 이중으로 심지에 불을 붙이지 않습니다. 규격에 맞는 양키캔들 전용 할로겐전구를 사용하시길 바라며 전구가 매우 밝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전구를 눈으로 가까이 보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양키캔들의 특정 종류에서 발암물질이 발생하여 리콜이 되었던 이슈가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향기를 만들기 위해 인공향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캔들워머 사용시간을 제한해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사용 후 환기도 적절히 시켜주시길 추천드리며 캔들워머 사용법을 참고하셔서 적절하고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