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무인 카페 이용 후기 및 음료 구매 방법 정리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최근에는 사람이 없는 무인 가게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가게, 편의점, 밀키트 매장도 늘어나고 있고, 특히 무인 카페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무인 카페 이용 및 음료 주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인 카페란 무엇인가?

 

무인 카페는 말 그대로 매장 직원이 상주하지 않고 무인으로 운영되는 커피 전문점을 말합니다. 사람이 아닌 로봇으로 운영되는 매장으로 코로나 시대 이후로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엔데 믹 상황에서도 비싼 인건비가 들지 않고 매장 관리에 어려움이 크지 않기 때문에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무인 카페의 인기는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손님 입장에서도 매장 직원이 있지 않기 때문에 오랫동안 자리에 있어도 눈치 보이지 않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일반 카페와는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카페처럼 무인 카페도 하나의 카페로 인정받고 점차적으로 자리를 잡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인 카페에서 음료 주문 방법

 

무인 카페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매장 직원이 없기 때문에 당황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막상 사용하면 매우 쉽고 간단합니다. 보통 커피 주문은 키오스크에서 직접 선택하여 결제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키오스크에서 주문하기를 터치하여 음료를 선택해줍니다. 아메리카노 이외에도 라테, 티, 에이드 등 일반 카페에서 주문할 수 있는 메뉴들이랑 유사합니다. 심지어 간단한 디저트도 고를 수 있습니다.
  2. 주문할 메뉴와 수량을 선택하시면 이제 결제를 진행합니다. 신용 카드 이외에도 바코드 및 삼성 페이로도 결제가 가능하며 카드를 깜빡하고 안 가지고 가도 핸드폰만 있어도 주문이 가능하여 편리합니다.
  3. 결제가 완료되면 음료를 받을 컵들이 주문한 수량에 맞춰 기계에서 나옵니다. 보통 차가운 음료는 플라스틱 컵, 뜨거운 음료는 종이컵이 나옵니다.
  4. 기계에서 나온 컵을 커피 머신 투입구에 맞춰 놓아줍니다. 컵 사이즈에 맞는 홈이 존재하기 때문에 쉽게 찾아 꽂아주실 수 있습니다. 이 로봇이 컵을 인식하고 음료를 따라줍니다. 
  5. 음료 제조가 완료되면 끝났다는 음성 메시지와 함께 머신 화면에 글자로 안내해 줍니다. 다 받은 음료는 투입구에서 빼면 됩니다. 셀프 데스크에서 컵 뚜껑과 홀더, 빨대가 마련되어 있어 직접 사용하시면 됩니다.

 

무인 카페 사용 장점

 

로봇이 직접 음료를 제조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또한 무인 카페에서도 마실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편안히 음료를 드실 수 있습니다. 셀프 데스크에 냅킨과 물티슈, 쓰레기통과 화장실도 갖춰있는 곳도 있기 때문에 이용에 어려움이 없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평소에 카페에서 공부하거나 오래 있게 되면 눈치를 보게 되지만 그러지 않아도 되어서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커피 머신이 사용 이후에 세척을 바로바로 하니 위생적이고 깔끔하여 만족스러웠습니다. 일반 카페는 영업시간이 제한적이지만 무인 카페는 24시간으로 운영되는 곳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한 밤 중에 커피를 마시고 싶어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무인 카페 사용 단점  

 

아무래도 직원이 직접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손님들이 사용한 테이블의 정리가 잘 되지 않은 곳도 있었습니다. 무인 카페를 이용하는 손님들이 조금 더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민 의식을 가지면 사용함에 있어 더욱 쾌적할 것 같습니다. 직원이 없기 때문에 홀을 장 시간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아 자리가 없어 홀을 이용하지 못할 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무인 카페에서의 주문 방법 및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 무인 카페가 생겨 생소하고 잘 관리가 될까라는 의구심이 들긴 하였지만 막상 이용을 하고 보니 매우 편리하고 쾌적하였습니다. 특히나 카페가 생각보다 위생적이어서 매우 만족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번 기회에 무인 카페를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