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드 리뷰

2023 알뜰교통카드 적립금 증액 혜택과 등록 및 사용 방법

알뜰교통카드 혜택과 등록 및 사용 방법 총 정리

이번에 교통 카드로만 실사용할 카드를 알아보려고 정말 많은 검색을 했습니다. 대부분 신용 카드의 경우 교통 할인율은 높지만 실제 캐시백 한도는 적고, 현존 최고의 교통카드인 나사카(나라사랑카드)의 경우 2007년 1월 29일 이후 병역판정검사 대상자부터만 발급 가능하다고 합니다. 좌절하던 중, 요즘에 핫한 "알뜰교통카드" 를 알게 되었고 혜택과 사용법, 그리고 등록방법에 대해서 여러분께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2023년부터 청년층 마일리지 혜택이 증액되어 해당하신 분들은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시면 더 많은 할인 혜택을 누리실 수 있으므로 추천드립니다.

 

 

1.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말합니다. 현존하는 교통카드 중에서 할인률과 혜택이 최상위권에 속하는 카드입니다.

 

 

알뜰교통카드-정의-설명
출처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2019년부터 국토부에서 대중교통의 활성화를 위해 시행 중이라고 하네요.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20%) 한 후 페이백 하는 서비스입니다. 카드사 추가 할인(10%)까지 더 해 총 최대 30%까지 할인이 된다고 합니다. 단, 중간에 차로 이동한 거리는 마일리지로 적립 안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식

 

마일리지-적립-방식
마일리지 적립 방식

  1. 출발지에서 대중교통 승차지점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 측정
  2. 대중교통 하차지점에서 도착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 측정
  3. 카드사(신용카드 및 티머니)로부터 대중교통 이용정보 수신
  4. 대중교통 이용정보와 알뜰교통카드 앱 출발/도착정보 일치 여부 확인
  5. 정보 확인된 경우,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적립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으며, 알뜰교통카드 앱은 스마트폰에서만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신한카드 / 우리카드 / 하나카드의 신용, 체크카드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티머니페이, 모바일캐시비, 원패스로도 이용 가능하다고 하네요. 현재 티머니 알뜰교통카드는 서울시의 정책 변경으로 신규가입이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3. 카드 안내

 

신용-카드-안내
알뜰교통카드 신용카드 (신한 / 우리 / 하나)

신용카드, 체크카드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카드사에 따라 발급 캐시백 이벤트도 존재하니 확인하셔서 가입하시면 더 많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페이백 이외에도 실적에 따른 추가적인 대중교통 할인과 다양한 사용처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생활 패턴에 맞게 선택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체크-카드-안내
알뜰교통카드 신용카드 (신한 / 우리 / 하나)

 

체크카드도 위와 같은 이벤트들이 존재하니 확인하셔서 이용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저는 아이폰 유저라 티머니 페이, 원패스는 사용이 어려워 실물 카드를 발급받았어요. 교통카드 목적으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연회비가 없는 체크카드를 선택하였고 기존 계좌가 있는 신한으로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보니까 해당 은행 계좌가 없더라도 타 은행 계좌로도 체크카드 만들 수 있는 거 같으니 참고하세요.

 

 

4. 등록 후기 및 유의사항

※ 2023년부터 마일리지 최대 적립 금액이 증액되어 추가 업데이트하게 되었습니다. 저소득층 마일리지는 2022년 8월부터 마일리지 적립 금액이 강화되었으며 청년층이 추가되어 해당하는 분들은 더 높은 금액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년층은 만 19세 ~ 34세 회원을 말합니다. 단, 만으로 35세가 되면 기본 마일리지로 지급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추가된 청년층의 마일리지 증액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뜰교통카드-청년층-마일리지-증액-혜택
알뜰교통카드 청년층 마일리지 증액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 신청하고, 모바일에서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하여 거기서도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 시, 꼭 주민등록등본이 첨부해야 하더라고요. 그리고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확인되어야 하고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 가능합니다. 출퇴근을 대중교통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괜찮겠지만 자주 이용하시지 않은 분들은 잘 계산하시면서 해야 할 거 같아요. 

 

마일리지-적립-금액
마일리지 적립 금액

적립금액은 다음과 같이 지출 금액에 따라 마일리지가 다르며 이동거리 비례하며 지급한다고 하네요. 집에서 신발 신을 때부터 앱에서 "출발하기" 누르고 도착하면 도착하기도 잘 눌러야겠어요. 자동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된다는 얘기가 있던데 이건 실제 사용하고 나서 사용 후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하여 확인해 본 결과, 출발 버튼 누르고 최대 3시간까지 도착하기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자동으로 적립이 됩니다. 만일 도착 버튼을 까먹고 누르시지 않아도 적립이 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중교통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교통카드로 "알뜰교통카드" 로 교통비 절감 한 번 해보세요! 자세한 사항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