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잠자는 방향과 눕는 자세에 따른 건강과 장단점 정리

사람마다 수면 습관이 다르며 잠자는 방향과 자세는 제각각입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 방향으로 눕는 사람, 엎드려 눕는 자세, 만세자세로 수면을 취하는 등 다양합니다. 신기하게도 각각의 잠자는 방향에 따라 장점과 단점은 다르다고 합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 또한 다른데 오늘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잠자는 방향에 따른 장점과 단점

잠자는 방향에 따른 대표적인 자세는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각각의 눕는 자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른쪽-방향으로-인형을-끌어-안고-자는-자세의-소년
잠자는 자세에 따른 장점과 단점

 

왼쪽으로 눕는 자세

 

장점

첫 째 역류성 식도염 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위는 몸의 왼쪽 부분에 볼록하게 나와 있는데 왼쪽으로 누워 있으면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들이 역류하는 걸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신 머리는 상체보다 높은 곳에 위치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코골이와 같은 수면무호흡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옆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가 좋다고 합니다. 정자세보다 기도를 확보하게 되어 한결 호흡을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로는 심장의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왼쪽으로 누워 자면 심장이 수면 중에 불필요하게 움직일 필요 없이 휴식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심장의 운동과 혈액 순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단점

단점으로는 안면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쪽 방향으로만 누워 있어 얼굴의 한 면에만 무게가 집중되어 비대칭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척추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등이 굽어 있는 자세로 지속적으로 한쪽으로 수면을 취할 경우 척추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얼굴과 마찬가지로 어깨에 체중이 집중되어 어깨의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눕는 자세

 

장점

뇌 속의 노폐물 제거에 있어 오른쪽으로 눕는 자세가 좋다고 합니다. 왼쪽으로 눕는 자세와 더불어 코골이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단점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눕게 되면 몸의 왼쪽에 존재하는 위의 위치가 높아져 소화를 제대로 시키지 못하고 식도로 갈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왼쪽으로 누웠을 때와 마찬가지로 안면과 어깨 비대칭, 척추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정면으로 눕는 자세

 

장점

주름이 처지는 증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베개가 높으면 목주름이 잘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히 낮은 베개로 목의 C 커브를 만들어 주는 게 좋습니다. 옆으로 눕는 자세와 달리 움츠려있는 뼈들을 일자로 펴질 수 있도록 만드는 자세이며 몸의 체중이 골고루 분산되어 디스크 압력을 제일 적게 받을 수 있습니다.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아 척추 건강에 좋습니다.

단점

정면으로 눕게 되면 기도가 좁아지게 되어 코골이 증상을 유발하거나 수면 무호흡증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기도가 좁아지는 이유는 정면 자세에서 목젖이 뒤로 넘어가기 때문에 통로가 좁아지게 되며 이로 인해 호흡을 방해하게 됩니다.

 

 

 

엎드려 눕는 자세

 

장점

장점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유머로 야한 꿈을 꾸기에는 좋은 자세라고 합니다. 엎드려 누우면 가슴이 압박을 받게 되어 평소보다 호흡이 가빠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흥분 상태에 들어가기 쉬워져 야한 꿈을 꿀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단점

엎드려 눕는 방향은 자세 건강에 매우 좋지 못합니다. 목 비틀어짐을 유발할 수 있으며 턱관절 장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목, 어깨, 팔 근육애도 무리가 오며 올바른 자세 건강에 매우 좋지 못합니다.

 

 

만세하고 눕는 자세

 

단점

다른 자세와 달리 장점은 없고 단점만 있는 가장 안 좋은 자세입니다. 우선적으로 팔을 머리 위로 뻗어 자게 되면 팔의 혈액순환에 방해가 됩니다.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허리를 과신전하게 만들어 허리 디스크에도 무리가 오는 자세입니다. 오랜 만세 자세는 어깨 뭉침을 유발하며 특히 만성 피로가 많은 분들은 만세 자세의 수면 습관을 갖고 있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종합 정리

종합하여 정리하자면 가장 올바른 잠자는 방향 및 자세는 특정되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각각의 수면 자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한 가지 자세의 수면 습관을 가지는 것보다는 의식적으로 여러 자세로 바꿔가면서 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평소 코골이가 있거나 수면무호흡 증상이 있으신 분들과 임산부들의 경우는 정자세보다는 옆으로 자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정면으로 눕는 자세는 부풀어 오른 자궁 때문에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대동맥을 압박하게 되어 혈액 순환에 장애가 올 수 있어 옆으로 수면을 취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엎드려 눕는 방향도 자세 건강에 좋지 못하지만 만세자세 수면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자세입니다. 자세 건강에 매우 치명적이므로 꼭 팔은 내리도록 의식적으로 교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잠자는 방향 및 수면 자세에 따른 장단점과 자세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점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완벽하게 증명되지 않는 부분들도 있어 재미로 보시는 게 좋지만 만세 자세와 같은 자세 건강과 관련된 단점들은 숙지하셔서 건강한 수면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