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가을 등산 준비물 및 산행 주의 사항 정리

9월, 10월, 11월 가을은 등산하기에 적합하여 등산객들이 가장 많습니다. 그만큼 등산 중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시즌입니다. 최근 '등린이'란 용어가 생길 정도로 젊은 세대도 등산을 즐기는데 가을 등산 시 준비물과 주의 사항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가을-등산-중-사진으로-필자가-직접-다녀온-백운산의-모습
가을-등산-시-다녀왔던-백운산

 

1. 두꺼운 겉옷보다는 얇고 가벼운 옷으로 여러 벌 챙기기

선선한 날씨라 등산하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긴 하지만 등산을 하다 보면 땀이 나 금방 더워지기도 십상입니다.  중간중간 휴식 때마다 식은땀과 산 정상에서 부는 차가운 바람으로 몸의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가을 등산복으로는 가벼운 바람막이와 등산바지를 입는게 좋습니다. 몸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여벌 옷이나 겉옷을 추가적으로 따로 챙기시는 게 좋습니다. 따뜻하고 두꺼운 옷을 한 벌 챙기시는 것보다는 쉽게 벗을 수 있고 부피도 많이 차지하지 않는 가벼운 옷을 여러 벌 챙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가벼운 간식과 물 준비하기

등산은 칼로리가 많이 소모되는 활동으로 쉽게 당이 떨어지거나 수분 부족으로 몸의 피로가 금방 쌓이고 지치기 십상입니다. 이럴 때에는 무리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면서 준비해온 간식을 중간중간 드시면서 몸의 컨디션 유지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등산 시 문제가 생기거나 시간이 오래 걸려 예기치 못하게 긴 시간을 체류할 수도 있으므로 여분의 간식을 챙기는 게 필요합니다. 금방 체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초코바나 수분이 포함된 과일과 같은 간식을 챙기시는 걸 추천드리며 수분 보충을 위해 물은 필수로 챙기시는 게 좋습니다. 가을에는 건조하여 산불 위험이 크므로 불을 이용한 취식은 하지 않으시길 당부드립니다.

 

3. 등산 시 낙엽 조심하기

가을 산은 단풍으로 물든 모습과 운치 있게 떨어져 뒤덮인 낙엽들을 보기 위해 등산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그만큼 낙엽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비에 젖은 낙엽은 매우 미끄럽기 때문에 비가 오고 난 후의 산행에서는 낙엽을 밟을 때 특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동면을 준비하는 뱀들이 낙엽 밑에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해진 등산로를 이용하여 등산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4. 등산화로 등산하기

집 앞의 동산과 같은 낮거나 험난하지 않은 산에서는 등산화가 필요하지 않겠지만 보통의 산을 등산하실 때에는 등산화를 신는 게 좋습니다. 등산화는 접지력이 우수하고 날카로운 돌이나 가지를 밟을 시에는 발을 보호해 줄 수 있도록 튼튼한 재질로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등산 시에는 발목이 꺾이기 쉬운데 출발하기 전에 발목까지 등산화를 헐렁하지 않게 끈으로 꽉 메고 등산하시길 바랍니다.

 

5. 미리 등산로와 구급함 파악하기

등산을 하고자 하는 산의 등산로를 사전에 미리 파악하시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가을에는 점점 날이 빨리 어두워지고 추워지기 때문에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등산로를 미리 찾아본 후에 정해놓고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산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초보자뿐만 아니라 등산 경험이 많으신 분들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요즘에는 등산 어플이 잘 만들어져 있어 GPS를 이용하여 등산로를 알 수 있지만 깊은 산으로 들어가면 핸드폰 통신이 끊길 우려가 있기 때문에 등산로를 인지하고 가는 게 필요합니다. 또한, 등산로에는 구급함들이 곳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보다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는 구급함의 위치를 미리 파악하고 등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결론 

등산은 남녀노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스포츠지만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는 준비물과 주의 사항을 항상 염두에 두시길 부탁드립니다. 가을 등산은 특히 사건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므로 더욱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이라는 자연은 쉽게 다가갈 수 있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위험에 노출되기 쉬우며 만만하게 볼 수 없을 정도로 참으로 거대합니다. 등산 시에는 항상 안전 수칙과 주의 사항을 잘 숙지하고 등산용품을 잘 챙기셔서 가을철 안전한 산행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