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모기가 무는 이유와 가려움 완화 방법

사람-무는-모기
암컷모기는 번식을 위해 사람을 문다

모기는 후각이 발달되어 자극적이고 달콤한 냄새를 풍기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사실 암컷 모기가 번식을 위해 사람의 피를 빨아먹으며 그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렵게 합니다. 물파스나 냉찜질로 가려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1. 모기는 왜 사람을 무는 것일까?

모기는 매우 눈이 나쁜 대신에 후각이 발달하여 냄새를 잘 맡습니다. 그래서 자극적인 냄새와 달콤한 냄새로 사람이나 동물을 찾습니다. 그래서 바디워시와 향수 냄새는 모기를 유혹하기 때문에 물리고 싶지 않다면 여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남색과 같은 어두운 계통의 색도 좋아합니다.

모기는 사실 배가 고파서 피를 빨아먹는 게 아닙니다. 산란기의 암컷 모기들만 피를 빨아먹는데 이는 자신의 난자에 피에 들어있는 동물성 단백질을 공급해주기 위해 먹습니다. 반면 수컷의 경우 꽃의 꿀과 식물의 즙이 주식입니다. 즉 알을 낳는 번식 활동을 위해 암컷 모기는 사람을 물어 피를 빨아먹습니다.

 

2. 모기에 물리면 가려운 이유

모기는 혈액이 굳지 않고 잘 빨릴 수 있도록 응고를 막기 위해 '하루딘'이란 성분을 주입합니다. 이 성분이 사람의 몸에 반응하면서 알레르기를 일으켜 히스타민을 분비하여 가렵게 만듭니다. 체온이 높거나 신진대사 활동이 높은 어린이가 모기에게 더 잘 물리며 성인 어른들보다 내성이 적고 경험이 부족하여 더 가렵게 느낍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스키터 증후군'이라는 모기 알레르기가 심하게 발생할 수 있어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3. 물리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

모기는 땀과 같은 암모니아 냄새를 무척 좋아합니다. 몸에 땀이 많이 났을 때는 즉각 샤워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밝은 색이나 긴 옷을 입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선풍기를 틀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선풍기 바람으로 이산화탄소가 사방으로 퍼지게 되어 모기가 방향성을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모기는 레몬향, 라벤더향과 식물로는 개박하, 유칼립투스, 허브를 싫어하기 때문에 이러한 식물들을 키워주는 것도 예방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물렸을 때 치료 방법

물렸을 때는 '버물리'와 같은 물파스를 물린 부위에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의 경우 피부가 약해 유아용으로 발라줍니다. 시원한 냉찜질팩이나 알로에 젤로 물린 부분을 도포해주는 것이 좋으며 바로 물렸을 때에는 오히려 뜨거운 숟가락으로 물리 부위에 갖다 대면 모기 독소를 죽일 수 있습니다. 너무 가려우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유의사항

모기향을 피우면 담배 한 갑 정도의 유해 성분을 공기 중에 배출하는 것과 같아 되도록이면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사하는 모기용 스프레이도 사용한 후에 꼭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옛날 민간요법으로 물린 부위에 침을 발라주라고 했는데 침 안의 다른 병균들이 몸에 침투할 수 있어 옳지 못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앞서 말한 듯이 유아의 경우 피부가 매우 연약하므로 일반 물파스보다 유아용 물파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