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는 전기 자동차가 내연기관 대비 값싼 원료 비용, 인프라 확대 등으로 점차 각광받는 차량의 형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사실 산업 초기에는 전기차가 자동차 산업을 먼저 선두 하였지만 내연기관 자동차에 밀려 역사 속으로 사라질뻔하였습니다.
내연기관 대비 전기 자동차의 장점
지금 생각하기에는 이전부터 내연 기관이 자동차 시장을 지배하여 발전해왔다고 생각이 들겠지만 사실 초기 자동차 시장을 지배했던 것은 전기 자동차였습니다. 하지만 1920년대에 들어서면서 자동 시동기의 값싼 연료와 대량생산으로 인해 가솔린 자동차가 대두되면서 내연 기관 자동차가 근대 자동차 시대를 이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내연 기관 자동차가 대중화되면서 스모그가 급격히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내연 기관의 연료가 소모될수록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도 가속화되면서 가솔린 자동차의 많은 문제점들이 점차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시금 전기 자동차가 대두되어 캘리포니아에서는 ‘제로 에미션 법정’이라는 자동차 업체에서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차량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는 법을 제정했습니다. 전기 자동차는 조용하고 빠르며 주유소에 가지 않아도 간편하게 플러그를 꽂으면 충전됩니다. 자동차 유지비도 가솔린 자동차와 대등하며 매연을 내뿜지 않고 환경에 매우 좋습니다. 이처럼 전기 자동차는 가솔린보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과거에는 상용화되지 않고 자동차 역사 속에서 사라져 버렸습니다.
도대체 왜 전기 자동차가 가솔린 자동차에 밀려 우리 기억 속에 사라져 버린 걸까요?
원인 1. 석유회사의 방해 공작
첫째로 석유회사의 방해 공작을 들 수 있습니다. 석유 회사가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석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가솔린 자동차를 타고 다녀야 할 것입니다. 석유를 사용하지 않고 오직 전기로만 구동되는 전기 자동차가 석유 회사의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수익을 방해하는 불청객일 것입니다. 아무리 석유가 고갈 자원이라 하더라도 아직까지는 무수히 많은 양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수익을 내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새로운 경쟁 제품이 들어오면 독점해오던 시장에서 석유회사는 경쟁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석유회사는 전기 자동차의 출현을 막기 위해 소비자인 척 캘리포니아 법정의 반대 여론을 결성하였습니다. 기업은 전기 자동차가 출현하여 몇 년 뒤에 상용화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미리 손을 쓴 것입니다.
원인 2 : CARB와 제로 에미션 법정 폐지
둘째로 캘리포니아의 CARB(캘리포니아의 대기자원위원회) 역시 전기 자동차의 빠른 상용화가 되지 않도록 일조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캘리포니아에서 ‘제로 에미션 법정’을 추진하면서 전기 자동차를 양산하는데 앞장섰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회사의 계속된 반발과 무엇보다 전기자동차를 죽이는 총회에서 ‘앨런 로이드’ 대기자원위원회 회장으로 인해 결국에는 제로 에미션 법정을 폐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자동차 회사의 입장을 존중해주는 반면 전기 자동차를 옹호하는 사람들의 말은 자르면서 총회를 집행하였습니다. 이미 앨런 로이드 회장은 4개월 전에 캘리포니아 연료전지 파트너십의 회장직을 수락해서 전기 자동차를 없앨 준비를 마쳤던 것입니다.
원인 3 : 자동차 회사
다음으로 자동차 회사를 들 수 있습니다. 자기들이 만든 전기 자동차를 왜 없애려고 혈안을 두었을까요? 첫 번째 이유를 들자면 아무래도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하는데 규제가 심했기 때문입니다. 대체로 대기업의 자동차 회사들은 보수적인 성향을 띠고 있으며 법령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판매할 때도 소비자의 사소한 것들까지 다 체크하고 기록해야 판매가 가능하며 전기 자동차는 대량 생산 체계보다는 수제품에다 특수 제품이라 가격도 싸지 않고 많은 손이 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자동차 회사에서 전기 자동차는 수익성이 보이지 않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전기 자동차를 내세우면 지금까지 자신의 cash cow인 가솔린 자동차를 깎아내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내연 기관 자동차에서는 오일을 매년 4번 정도 바꿔주고 갈아줘야 합니다. 하지만 전기 자동차는 점검 절차가 간단하며 타이어 교체와 워셔액 보충 정도가 다입니다. 수리를 할 때에도 가솔린 차량은 손이 금방 더러워지지만 전기 자동차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깨끗한 자동차를 홍보한다면 가솔린 자동차가 주력 생산인 회사에서는 자신들의 상품이 지저분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고 수입 원유에 의존한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차라리 회사에서 전기 자동차를 포기하고 회수하는 것입니다.
원인 4 : 정부
정부 역시 전기 자동차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친환경적인 전기 자동차보다 큰 차량인 SUV의 개발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법령에서도 볼 수 있듯이 2002년 전동차량을 위한 주정부 세금 공제가 최고 4000달러임에 비해 2003년 2700kg 이상 차량을 위한 주정부 세금 공제가 최고 10만 달러였습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정부의 방침으로 인해 당연히 전기 자동차보다 세금 공제가 훨씬 많은 SUV 차량을 택할 것입니다. 자동차 회사 역시 소비자들이 많이 선택하고 수요가 많은 SUV 차량의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왜 정부는 친환경적인 전기 자동차보다 수입 원료인 석유를 사용하는 SUV 차량에 더 많은 혜택을 주었는지 궁금증이 생길 것입니다. 1970년대의 미 정부는 에너지 절약에 관심이 없었고 석유 통제를 해체하여 국내 생산량의 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방침을 펼쳤습니다. 중동의 유가의 인하로 석유가 싸졌기 때문에 굳이 에너지 절약이 필요하다고 느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정부는 전기 자동차보다는 SUV 차량을 선택하였고, 나중에는 연료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하이브리드 차량과 새로운 대체 자원으로 수소 연료 전지 개발에 몰두하며 전기 자동차의 존재를 잊어 갔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 역시 결과적으로는 가솔린을 사용하고 수소 연료 전지의 경우엔 상용화되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제품이지만 정부는 그 둘을 택했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의 단점 및 제약 사항
자동차 회사와 정부에서는 수소 연료 전지 개발이 장래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수소 연료 전지는 아직까지 많은 단점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 역시 주유소와 같이 수소 충전소를 가야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상용화하려면 주유소와 같이 수소 충전소가 많아져야 할 것입니다. 주행 거리도 짧으며 추운 날씨에 약합니다. 전기 분해된 수소를 연료로 하는 자동차는 배터리로 가는 차량보다 3,4배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수소 연료의 가격 또한 너무 비싸고 수소 연료를 충족시킬 공간도 커야 하므로 차량에 싣기에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이러한 몇 가지 단점들을 보고서도 수소 연료 전지가 상용화되려면 아직까지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하지만 왜 정부와 자동차 회사는 전기 자동차를 선택하지 않고 수소 연료 전지를 선택했을까요? 추측이지만 석유 회사의 영향력으로 인해 정부와 자동차 회사는 이러한 선택을 한 것 같습니다. 석유 회사는 근대화 시대부터 엄청난 부를 축적해 온 거대 기업입니다. 보유한 자금도 막강하고 미 정부와 다른 자동차 회사에서도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또한 중도에서 유가를 올리기라도 하는 날에는 모든 나라에서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석유회사의 검은손에 아직까지 정부와 자동차 회사가 좌지우지되는 것 같습니다. 누가 봐도 객관적으로 봐서 장래성이 훨씬 뒤지는 수소 연료 전지보다 지금은 사라졌지만 이미 예전에 출시되어 여러 장점들을 검증받은 전기 자동차를 선택할 것입니다. 아직까지 많은 나라들이 중동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방법
지금까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전기차가 상용화되지 못하고 사라진 원인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자동차 회사, 석유회사, 정부, 수소 연료 전지,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 모두 전기자동차를 없앤 용의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에서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적었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를 선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그 제품을 알기 위해서는 많은 광고와 마케팅으로 홍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실제로 TV 광고에서 전기 자동차에 광고한 바를 보면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엄청나게 적었고 인터뷰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많은 소비자들이 전기 자동차의 존재 여부 자체를 알지를 못하였습니다. 저 역시 전기 자동차가 있었다는 것을 이전에는 알지 못하였습니다. 그만큼 광고가 제대로 되지 않았고 소비자가 전기 자동차를 없앴다고 볼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석유 회사의 경우 지금의 가솔린 자동차보다 더 나은 친환경적인 전기 자동차가 상용화가 된다면 막대한 손해를 입을 것이 분명합니다. 이러한 막대한 손해를 입기 전에 미리 그 싹부터 없애 버린 것입니다. 이미 석유 회사는 한 나라의 경제를 좌지우지하고 어떠한 회의에서도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금력과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기에 정부가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수소 연료 전지 연구를 하는 것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며 하이브리드 자동차 역시 연료 효율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었다고 하더라도 가솔린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쨌든 석유 회사 입장에서는 지속적으로 수익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소 연료 전지는 지금의 상태에서는 상용화되기 어렵고 기술도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애초에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쟁자가 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보수적인 거대 석유 회사의 힘은 막강합니다.
현대 사회의 전기 자동차
이렇게 이전에는 내연 기관이 자동차를 점령하면서 전기 자동차가 상용화될 수 있을지 예상도 할 수 없었습니다. 휘발유와 디젤 연료가 자동차를 구동하기 위한 필수불가결의 연료로만 생각해왔는데 어느새 지금은 전기차가 점진적으로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아파트의 전기 충전 장소, 충전 인프라 확대, 배터리의 획기적인 발전 및 심지어 유명한 전기 자동차 회사의 놀라운 자율 주행 기법 등으로 전기 자동차의 기술력은 대단히 높아지고 각광받고 있습니다. 내연 기관만을 만들던 자동차 회사들도 어느새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를 출시하면서 이제는 이러한 기술력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유럽뿐만 아니라 중국 및 한국에서도 전기차 기술력을 선도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역사 속에서 사라질 뻔했지만 결국엔 우수한 기술력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동차의 새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기 자동차의 발전이 앞으로 더욱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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