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바닥 각질 제거 및 예방 방법 정리

평소에 발바닥 관리를 잘하지 않거나 무좀으로 인하여 발바닥에 하얗게 각질이 생기거나 심하면 갈라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미관상 좋지 않고 특히 여름에 샌들을 신기 주저하게 됩니다. 이러한 발바닥 각질의 제거 및 예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자주-발생하는-발바닥-각질
발바닥-각질

 

1. 각질이 생기는 이유

발바닥 각질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원인들로 인하여 잘 생기기 때문에 각별히 관리에 신경 써줘야 합니다. 우선 평소 걸음걸이에 따라 발바닥에 힘이 과중되는 부분에 굳은살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바닥에 밀착되는 신발이나 통풍이 되지 않는 신발을 오래 신으면 발바닥 각질이 잘 생기는 환경이 조성되어 잘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각화형 무좀'처럼 무좀균 때문에 각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각화형 무좀의 증상으로는 발바닥 각질과 비슷하게 하얗게 일어나거나 껍질이 벗겨집니다. 다른 무좀과 달리 가렵지도 않고 단순히 각질로만 착각하고 방치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2. 발바닥 각질 제거 방법

발바닥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단순 굳은살과 같은 각질인 경우 미지근한 물에 발을 10~15분 정도 담가 준 후에 발바닥 각질 제거기로 각질 제거를 합니다. 전동 각질 제거기를 사용하시면 힘도 덜 들고 상처가 날 위험도 적어서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끝난 후에 보습 크림을 발라 관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자기 전에 발바닥에 바셀린을 두껍게 발라주신 후 양말을 신고 주무시면 아침에 뽀송뽀송해진 발바닥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각화형 무좀'의 경우에는 각질 제거 관리만으로는 치료되지 않습니다. 피부과에 방문하셔서 처방받은 약을 복용하시고 트리마졸 크림과 같은 피부 질환 연고를 발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약을 복용 중이실 때에는 음주는 되도록 피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3. 예방 방법

각질은 다양한 원인으로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꾸준히 관리하여 예방해줘야 합니다.

 

  •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습관으로 온몸에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관리합니다.
  • 샤워 후 발을 닦고 잘 말려주어 충분히 건조해 줍니다.
  • 핸드크림으로 손을 관리하듯 풋 크림이나 풋 밤으로 보습 케어를 생활화합니다.

 

 

관련 내용을 정리하다 보니 무엇보다 발바닥 각질이 생기는 원인에 대한 파악이 제일로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나의 걷는 습관이나 환경의 문제인지 아니면 무좀균으로 인하여 발생한 것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차리고 그에 맞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발 관리를 꾸준히 하셔서 어디서든 당당하게 양말을 벗을 수 있는 고운 발이 되시길 바랍니다.